사진/비행기,무기 등

✈ 비행기, 항공기 엔진오일 교체 시기?

Exocet 낯선.공간 2018. 10. 18. 21:57
반응형

자동차 엔진 오일은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과연 비행기나 헬기 같은 항공기의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는 어떨까요?

항공기 엔진도 주기적으로 교체를 하는지, 주기적이라면 언제 교체를 하는지 궁금했다면 항공기 엔진엔진 오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엔진, 가스터빈 엔진

Gas turbine aircraft engine (가스터빈 항공기 엔진)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엔진은 '가스터빈' 방식의 엔진입니다.

보통 가스터빈 엔진이라면 비행기 같은 고정익에만 쓰는 줄 아시겠지만 회전익인 헬리콥터에도 가스터빈 엔진이 사용됩니다.

더 놀랍게도 이 가스터빈은 탱크나 자주포의 엔진으로도 사용됩니다.

가스터빈 엔진은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로 터빈*을 가동하는 회전형 열기관입니다!

고정익기에서는 공기를 바로 압축시키고 연소실에서 점화시켜 얻는 추력을 이용합니다.

(* 터빈이란 물·가스·증기 등의 유체가 가지는 에너지를 유용한 기계적 일로 변환시키는 기계로, 회전운동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 방위사업청 공식 블로그

원리를 살펴보면 기류(Airflow)가 들어왔을 때 압축기(Compressor) 회전 동력을 받아 공기를 고압으로 압축해 연소실(Combustion chamber)로 보내는데요.

연소실에서 압축된 공기와 연료를 혼합, 연소시켜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를 발생시킵니다.

이 연소가스는 터빈(Turbine)을 지나면서 팽창되어 터빈의 회전 운동을 유발하게 되는 거죠!

터빈을 통과한 연소가스는 배기 노즐에서 팽창, 분사되며 그 반작용으로 항공기에 추력(Thrust)을 제공하게 됩니다.

민간인 항공기를 위한 엔진, 터보팬 엔진

출처 : 방위사업청 공식 블로그

가스터빈의 엔진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 엔진의 앞에 팬(Fan)을 추가하게 되면 '터보팬 엔진'이 되는데요.

앞쪽에 달려있는 커다란 팬(Fan)블레이드*팬(Fan) 블레이드*는 회전하며 막대한 양의 공기를 흡입할 수 있답니다.

팬을 통과하는 공기 중 일부는 엔진 내부로 흐르면서 압축, 연소, 팽창 과정을 통해 동력을 발생시키며 나머지 공기는 엔진 외부로 흐르며 엔진의 냉각, 출력 발생의 기능을 하게 되는 거죠!

이러한 원리로 가동되는 터보팬 엔진은 연료를 절약과 함께 배기 소음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어 여객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엔진입니다.

지금까지는 비행기 엔진의 원리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회전운동이 주 운동인 엔진이 잘 돌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엔진 오일입니다.

가스터빈 엔진을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한 윤활용 오일합성형 (Synthetic-type) 윤활유를 사용합니다.

합성형 윤활유는 항공기 엔진에 걸맞게 높은 온도에서 잘 견딜 뿐만 아니라 좋은 윤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항공기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산성화의 경향이나 금속 부식성 등의 다양한 형태의 시험에 합격을 하여 안정성을 확인받아야 한답니다!

과거에는 특정한 주기를 정하여 항공기 엔진의 윤활용 오일을 교환하거나 기름을 빼내었어요.

이것은 오일필터와 같은 부품의 결함을 초기에 발췌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며 이런 교환은 불필요해졌습니다.

오일 제작회사 또는 엔진 제작회사의 권고사항에 따라 오일의 효율성, 경제성 등을 고려해

오일을 분석하고 검사에 의하여 엔진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이 개발되었고 이를 실시하게 되며 주기적인 항공기 엔진 오일의 교체는 거의 일어나지 않게 되었죠.

그럼 항공기는 엔진오일 교체를 안 하는 것인가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수차례 비행이 끝나고 나면 정비 담당자가 오일 잔량을 확인하며 규정치 이하로 떨어져 있는 경우에 보충해주는데요. 베어링 등의 마모가 커져 오일 내 금속 입자 (Crystal Grain)가 많아져 필터에 이상이 생기거나 엔진 내부 점검 시 문제가 생겼을 경우 등 항공기 엔진 오일에 이상이 있을 경우엔 엔진오일을 교체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