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2/w20

2016 양양연어축제 남대천 연어낚시

낯선.공간 2016. 10. 7. 16:18
반응형

남대천연어축제는 매년 10월 중하순경에 열리는데, 작년(2015)엔 10월23일에, 

올해 남대천연어축제는 10월 14일부터~17일까지 사흘간 양양 남대천 둔치에서 열린다고 한다.


양양 남대천 연어축제에는 연어 맨손잡이 체험과 각종 연어요리 시식, 연어 탁본뜨기, 그리고 즉석에서 잡은 연어를 손질해서 판매하기도 한다.

강원도 양양에서 열리는 축제들 중 송이축제와 함께 강원도 양양을 대표하는 가장 큰 축제 중 하나다.

예전에는 현장에서의 즉석 참여를 개방해서 인터넷 예약 80% 현장예약 20%로 진행했지만, 올해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인터넷으로만 예약 진행한다고 한다.

참가비는 2만5천원.

자세한 축제 정보는 http://salmon.yangyang.go.kr/site/salmon_festival/index.jsp

A 양양 연어축제 전화번호 : 033-670-2114 주소 강원 양양군 양양읍 남문리

남대천:

오대산을 발원지로 동해바다로 흐르는 강원도 최대의 강이다.

오대산과 설악산에서 발원한 물길로부터 수원이 유입되니 물도 맑다.

덕분에 남대천에는 황어, 은어, 연어 등의 청정 어종들의 주 산란장이기도 하다.

연어

맨손잡이 체험을 위해 회귀한 연어를 가둬두고 있다.

연어는 바다에서 살다가 태어난 하천의 냄새를 거슬러 올라와 산란하는 모천회귀어류다.

일생에 딱 한 번 산란하고 생을 마치기 때문에, 회귀하는 연어를 잡아서, 일부는 인공수정을 하기 위해 연어알을 회수하고, 대부분은 산란직전에 잡아 먹는다.

암컷 연어 한마리의 산란수는 2500개에서 3000개의 알을 낳는다.

남대천연어낚시

낚시가 가능한 시기는 연어가 소상하는 시기에 따라 조금 유동적이다.

옛날에는 연어가 남대천 뿐만 아니라 동해로 흐르는 모든 하천과 섬진강까지 연어가 소상했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거의 남대천에서만 연어가 소상하기 때문에 남대천에서만 낚시가 가능하다.

하지만, 10월 11일부터 11월30일까지는 연어포획금지기간으로 낚시가 금지되어 있다.

때문에 실제로 남대천 연어를 낚을 수 있는 기간은 9월말부터 10월10일까지, 그리고 금어기간이 끝난 12월1일부터 3~4일정도 낚시가 가능하다.

하지만 12월1일 이후의 연어낚시는 연어의 상태가 좋지 않고, 이미 산란을 마치고 떼죽음한 연어를 보면서 낚시하는것은 그다지 해피하지 않다.

연어 낚시 채비는 대체로 플라이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지만, 루어낚시도 가능하다.

가끔 노인네들이 훌치기낚시를 하지만 훌치기는 금지다.

연어낚시 채비는 대체로 송어낚시채비와 동일하다고 보면된다. 

그넘이 그넘인지라...

가장 간단한 채비는 역시 스푼채비다.

연어의 체고와 크기가 크기 때문에 라인은 1.5호 이상의 PE라인을 쓰는 것이 좋고, 쇼크리더는 25~30파운드가 좋다.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강원도 양양군 양양읍 | 양양 연어축제
도움말 Daum 지도